개망초2025. 12. 23
동네 정보비밀스런 히로인 1
동네 정보
대단하셔요.
엄마맘인데
주변에서 더 난리들이죠?
행복하심 되는것 같내요.
홧팅입니다.2025. 12. 23
개망초
작성자
감사합니다~^^
힘이 나네요~~~♡2025. 12. 24
걷자요
동네 정보
맘괜찮으시면 안받으셔될듯
생활이 넉넉하시다면 절은이들의 꿈을 응원해줘야지요 본인께서 행복하싱션되신거지요
돈달라는것도아니고
파이팅요 응원합니다2025. 12. 24
수선화😜
동네 정보
나중에 재산 물려주는것보다 자식들 어려울 때 도와 주는게 최선이라 생각합니다2025. 12. 23
개망초
작성자
그래요~ 지금 지나면 손주들 재롱도 함께 할수 없겠죠? 감사합니다~♥︎2025. 12. 24
비밀스런 히로인 2
동네 정보
좋은말씀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삭제된 댓글입니다.2025. 12. 24
비밀스런 히로인 2
동네 정보
행복하시면 돈을 받지 않으셔도 될듯요ㆍ
그걸로 충분하지 않겠어요?
연금도 세곳에서 나오고 돈도 많이 필요치 않다면 따님이 빨리 더 좋게 되면 더 행복하실 겁니다ㆍ친구분들 말 듣지 마시고 본인이 원하는대로 하세요ㆍ돈이 전부는 아니랍니다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그러네요~
감사해요~♡2025. 12. 24
비밀스런 히로인 3
동네 정보
친구들 말보다는
내 사정과 내판단을
믿으셔요
항상 본인의 건강은 챙기시구요^^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감사합니다
건강이 최고죠~^^2025. 12. 24
짙고 단단한 철쭉
동네 정보
연금으로 충분하시면..
사실 100도 많은건 아니지만 여유가 되시면
형편대로 하지만 딸이 엄마맘을 알아주면 좋겎는데..
저도 만7년을보고 5학년이 되니 학군좋은 댜치동으로 이사결정됐는데 서운하고 감정이 이상해서 울적하네요..
어린 손주를 보는게 쉽지는 않지만 해어진다니 꼭 힘든만은 아이었네요.
덕분에 시간도 빨라가고 공부도 하게 되었고..
전 매달 200씩 주었는데 받을건 받고 줄건주고 하면서 지냈는데 허전하네요.
전69세 귀여운 할머니랍니다..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그랬군요 사실 큰딸이 형편이 괜찮아서 월 50을 동생 몰래줘서 받고 있고 작은딸이 제 보험료를 35만원을 내고 있었네요
생각해보니 수입이 많았네요~ㅋ
이대로면 모자라지않은 생활을 할수 있을거 같아요~
대치동 돈 많이 들어가는곳
큰딸의 딸은 중1인데 국제중 이번에 들어갔는데 만만잖게 들어가나 봐요~
요즘 맞벌이 아니면 힘든 살림살이 더라구요
멋진할머니로 살고 싶어요 감사합니다~^^2025. 12. 24
노영심
동네 정보
대단해요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감사해요~^^2025. 12. 24
큰엄마
동네 정보
나두 애기 20년 봤는데
받고서 나중에 뭐하나 해주는것도 괜찮은것
같아요~~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그것도 괜찮겠네요.
굿밤되세요~^^2025. 12. 24
콩순맘
동네 정보
힘이 안드시다면
저는 육야 해야한다고 생각하는사람입니다
글구 돈이 굳이 필요치 않으심 적은돈으로 받으시는것 또한 좋을듯해요
자녀의 입장을 생각하시고
손녀 손자 보는것 즐거우시면 된거지요 남의 말이 그리 중요치 않더고봐요 어차피 그 남은돈 자녀 줄거잖아요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초2가 축구 선수라 음식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는 할미라 행복해요~
육아 하기전까지 직업이 요리사라~
굿밤되세요~^^2025. 12. 24
희락성
동네 정보
손주, 손녀 볼수있는 건강이되시면 자녀가 하는 일인데 도와드리면 더좋은것 같습니다
할머니의 힘을 응원합니다👍👍👍👍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응원 감사합니당 😆2025. 12. 24
들꽃♡♡
동네 정보
삭제된 댓글입니다.2025. 12. 24
솔은수
동네 정보
행복한시간되세요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굿밤되세요~♡2025. 12. 24
비밀스런 히로인 4
동네 정보
본인이좋으시다면
좋은거죠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감사요
굿밤되세요~^^2025. 12. 24
비밀스런 히로인 5
동네 정보
현재는 충분하다고 하시지만
친구들 말도 새겨들으시고
이 참에 손주 육아 졸업하심이
어떨까싶네요. 저도 딸이있는데 손놓기 아까운
직장이였거든요.
육아휴직 끝나고 애봐달라는데
직장 그만두고 육아하며 살림하는
재미도 느끼고 애들은 커고나서는
엄마손이 필요하지않으니 슬하에 자식이라고
애키우는 재미도 알아야하지 않겠냐면서
나는 손주 안봐준다고 말했지요.
손주가 어느새 중1.2 사춘기가
왔는지 까칠하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잘 한거같아요
계속 손주들 봐주다가는 나의 노후는 없을거 같은데요.
이제는 본인 생활도 즐기셔야지요.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조언 감사해요~^^
저는 충분히 제시간은 갖고 빨강글씨는 일체 연락않고 저는 친구들이랑 캠핑을 간답니다.
굿밤되세요~^^2025. 12. 24
힘내자1
동네 정보
전 지금 초3손녀랑초6손주 를 애기때부터
8년을 키워 줬어요
제가 유방암 수술도 무릎인공 관절술 하고
오른쪽 다리가 궆혀지지 않는 뻗정. 다리입니다 70세 이구요 두아이들 맡기면서
50만원 줬어요
턱없이 부족 하지요 장난감 옷. 과자 식사용반찬 등등 아이키우면 돈 많이들어요
카드값보통 250만원 나왔구요 전 수입도
없어요 사위가 월급을 안내놓고 매달 200씩 줬다네요
그래도 나의기쁨이며 행복이기에 아이들 덕분에 외로움을 몰랐기에 감사하게 생각 하고 키웠고 지금은 매주 금요일 오후에 외손녀만 와서 동무 해줘요 그래도 지출이 많아요 과자랑 고기등등 사놔야애들 먹을수 있으니까요 그래도 줄수 있어서 행복 합니다~~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그래요~
그게 내리사랑 바로 할미의 행복이지요
대한민국 할미들 화이팅!2025. 12. 24
예쁜닭
동네 정보
여유있으시면 그돈만 받아도 괜찮을거 같은데...아닌가요?
육아 힘든건 알지만 돈이 다는 아니니까.
불편하실때 도움을 청하며 지내는거 더 좋겠다. 싶어요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힘든건 없어요
오히려 힘을 얻어요~^^
굿밤되세요♡2025. 12. 24
산나리
동네 정보
주위에서 이야기하는 것에 너무 신경 쓰지마시고 내가 얼마나 할수 있는지가 중요한것 같아요 금전 적으로 힘들지 않으면 얼마가 되든 챙겨주는 성의만 있으면 되지 않을까요 자식이 힘들때 도움 주는 부모가 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손주 재롱이 비타민이예요.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이기적인 친구들의 조언이었나요
친구인 저를 생각해서 한말이 겁니다
굿밤되세요~♡2025. 12. 24
강현선 보구 싶넹.
동네 정보
응원합니다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감사합니다.
굿밤되세요~^^2025. 12. 24
비밀스런 히로인 6
동네 정보
내가 행복한거보다. 자식들이 더 행복하기를 바라는게 부모마음이죠.
돈이 아쉬운분이 아니신것 같으니 애들하자는대로 하세요. 그래야 맘이 편하실걸요ㅋ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감사합니다~^^
굿밤되세요♡2025. 12. 24
달성습지
동네 정보
네2025. 12. 24
비밀스런 히로인 7
동네 정보
달성습지님 답글이 습관인가봐요 ㅠ한글자 뜻도 없는 ㅡㅡ2025. 12. 24
비밀스런 히로인 8
동네 정보
자식도와주는건 데 금액을 따지면 뭐하겠어쇼
제생각에는 손주가 예쁘고 딸이 고생해서 잘 살아보려고 노력하는데 금액 따지지말고 도와줄것 같아요2025. 12. 24
개망초
작성자
그래요~^^
글 감사합니다♡2025. 12. 30
똘똘이
동네 정보
그래도돈은받는거를권합니다~나중에모아서~딸이긴요할때주더라도~처음은그냥봐준다면고마운맘이있지만~시간지나면당연시~부모맘과는다르지요!!!2025. 12. 25
개망초
작성자
그래도 행복합니다
응원감사합니다^^2025. 12. 30
비밀스런 히로인 9
동네 정보
경제적으로 여유가 되면 따님도 생각해 주시면 좋지요2025. 12. 25
개망초
작성자
그렇게 하니 맘이 편해요~^^
감사합니다♡2025. 12. 30
비밀스런 히로인 10
동네 정보
내가 여유가 있으면 따님을 도와주는게 좋을것 같아요.
친구들 보다는 내 자식이 우선이잖아요.2025. 12. 25
개망초
작성자
그러게요 제맘이 편하니 좋아요
응원 감사합니다♡2025. 12. 30
다부진 숙
동네 정보
응원합니다2025. 12. 26
키작은 해바라기
동네 정보
돈이 여유가된다면 그정도만 받아도되겠네요
그리고 육아도 건강해야 할수있는거니 건강 꼭 챙기세요2025. 12. 29
개망초
작성자
감사합니다♡2025. 12. 30
비밀스런 히로인 11
동네 정보
딸이 원하는대로 해 주세요
낭비하는것도 아니고
미래를 위해 모우는 건데~~
여유가 없는것도 아니고
사실 자녀들한테 받는돈
손자들께 그대로 가잖아요
안받고도 봐주는데~~2025. 12. 30
개망초
작성자
그렇죠
감사합니다2026. 1. 11
비밀스런 히로인 12
동네 정보
그럼됐죠
여유있으심~~^^
여유가없어서 쪼들림 모든게 싫을것같아요~~
여유가 있으시니 맘가는대로하시고
손두 펴실줄아는 어른이심 만사 형통이심니다~~^^2025. 12. 31
개망초
작성자
감사합니다~^^2026. 1. 11
비밀스런 히로인 13
동네 정보
여유되시니 딸이 하자는데로 하시는게
어짜피 나중에 써고 남은건 다 자식에게로
갈꺼니까 도움필요 하다고 할때 도와주는게 좋을듯.
무엇보다 내가 즐거우면 된거죠
손자들도 금방 크니까요
건강 챙기면서 하세요.2026. 1. 1
개망초
작성자
감사합니다2026. 1. 11
비밀스런 히로인 14
동네 정보
저도 손주를 보고있지만 힘들땐 고통분담 차원에서 안받았답니다.
기름값이라도 받으라는걸 됐다고했네요
주위친구분들 얘기 들을필요 없어요
굳이 받으신다면 조건부로 받으심 어떨런지요
제가그랬듯이 말이지요2026. 1. 2
개망초
작성자
그래요 저생각도 그렇긴 한데~
감사합니다2026. 1. 11
보라백일홍
동네 정보
4년동안 딸이 주는거 모았다가 아파트로 이사갈때 보태라고 주었어요 외손자 대학교 등록금 도 필요할때 고맙다고 하네요2026. 1. 3
개망초
작성자
대단하시네요~
그래도 여유있는 큰탈은 외국여행갈때 강아아지 맏기고 한번 맏기면 백달러를 주는데 매번받아서 모으고 있어요~
기분은 좋더라구요~
감사합니다~^^2026. 1. 11
우경이
동네 정보
손주들 케어하는게 행복하시고, 돈이 그리 필요하시지않으면, 힘들다고하는 딸 70 만원 준다면 그렇게 하시는게 좋지않을까요? 친구들 말 너무 신경쓰시지 말고 내 맘 편하신 방향으로 생각 하시는게 좋을거같아요~2026. 1. 3
개망초
작성자
저도 그렇게 맘 먹었어요
감사합니다~^^2026. 1. 11
일상의 행복
동네 정보
황혼 육아 많이 힘드실텐데 대단하십니다. 개망초님! 칭찬해요.
손주들 하루하루 성장하고 재롱떠는 모습보며 힘듦도 기쁨이고 보람, 낙으로 생활하시니 멋져요.
손주가 있어 부럽기도 합니다.
손주 부자시네요~^^
저는 딸이 주면 받아서 적금 들었다가 아이들 입학때나 큰자금 필요시
엄마가 자금 보태주시면 감동하실꺼예요. 따님도 돈을 드려야 최소한이라도 체면유지가 되지않을까요.2026. 1. 5
개망초
작성자
감사해요~
저도 그런생각인데 친구들이...2026. 1. 11
kiss
동네 정보
누가 뭐라든
내 마음 가는대로 하세요.
손주들이 자라는 모습
보고 있는 기쁨도 크실테니까요.2026. 1. 6
개망초
작성자
감사합니다2026. 1. 11
금*다냥
동네 정보
육퇴가 한없는
그시간 땔을 생각하면 ,
안스러워 가끔봐주는 상황
입버릇 처럼
멀리내가 가야 한다 하면서
그리쉽질 않네요
용도 주는건
거의 다시 아이들 한테
가지 않나여...!!
용돈2026. 1. 6
개망초
작성자
그래도 마이너스는 아니니까 지낸만한거 같아요~^^
감사합니다~♡2026. 1. 11
소니아
동네 정보
저는 미리 딸한테 말했습니다 엄마는 몸이 약해서 애기 못봐준다고 애는 엄마가 키워야한다고 애낳으면 회사 그만두라고 했어요. 마음은 해주고싶지만 내가 쓰러질까봐 도저히 안되겠더라고요
미안해도 할수없지요2026. 1. 6
개망초
작성자
저는 그래도 아직은 건강해서 할만해요
감사합니다~^^2026. 1. 11
보라백일홍
동네 정보
딸내미 말 들어주세요2026. 1. 6
개망초
작성자
감사합니다~♡2026. 1. 11
초생달
동네 정보
강제집행은 좀 여유있으면 편한 마음으로 지내면 좋겠어요2026. 1. 7
개망초
작성자
빨간글씨는 절대 연락않고 그냥 잘지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2026. 1. 11
코스모스
동네 정보
행복하면 젤 최고지요. 주위사람 말 들을 필요없어요. 딸이 어려우면 도와도 주는데요.2026. 1. 8
개망초
작성자
지금도 행복하게 지내도 있어요~^^
감사해요~♡2026. 1. 11
하늘동산
동네 정보
행복하시면 됐어요
건강하시다면 봐 주세요
그러나 힘겨울 때나 맘이 상할 땐 바로 그만두세요
본인의 건강과 삶도 중요합니다
귀하신분 응원합니다2026. 1. 9
개망초
작성자
응원 강사합니다~♡2026. 1. 11
희경구
동네 정보
딸이 원하는데로 해주시는게 맘이 편하실꺼예요~하나도 안받고 어쩔수없이 떠맡은 할미도 있어요. 연금이 세군데서 나오시면 복받으신거예요~~
요즘 젊은이들 집장만하기가 너무 힘들잖아요. 부모가 최선을 다해 도와줘야죠. 다른 이기적인사람들 이야기 듣지마셔요. 자식이 행복한게 더기쁘죠2026. 1. 10
개망초
작성자
저도 그렇게 맘이 기울어서 결정하고나니 큰딸이 조금더 준다네요~
응원 감사합니다~♡2026. 1. 11
매일걷기운동합시다
동네 정보
본인생각이중요합니다 응원할게요2026. 1. 12
비밀스런 히로인 15
동네 정보
3군데서 연금 나오고 손주 돌보는게 좋으시다면 된거죠
본인 마음이 중요하다고 봐요2026. 1. 14
이쁜꽃돼지
동네 정보
주위말 들을필요없어요
소신껏하세요
연금도 나오고 어렵지 않으면
열심히사는 자식 도움이되면 좋겠네요2026. 1. 15
비밀스런 히로인 16
동네 정보
안녕하세요
글을읽다보니 저도 몇자적어봅니다
저와 동년배시네요
저도 딸네 손녀9년차네요
전 한푼도 안받고 살림도하고
손녀 학교 학원케어도 다하고있답니다2026. 1. 16
글라라
동네 정보
여유가 있으니 다행입니다
손주 손녀 사랑에 행복해 하시는
모습이 보이네요
형편상 조금내린 금액 서운치
마시고 행복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2026. 1. 16
비밀스런 히로인 17
동네 정보
저는 딸의생각이 잘못됐다 생각해요
아무리 쪼들려도 엄마 육아비를
줄일 생각했다는게~
다른곳에서 줄이던지 해야죠
딸이 그렇게 얘기하는데 안된다할
엄마는 아마 안계실거예요
많이 행복하시길~~2026. 1. 17
자스민
동네 정보
좋은하루되세요2026. 1. 27
